|
3. 당악의 향악화
당악의 향악화가 된 것을 알기위해 그 시대의 아악, 당악, 향악, 민속악을 비교하여 당악이 향악화된 과정을 보고 현재 남아있는 조선중기의 향악화된 당악인 보허자와 그 파생곡인 보허사, 밑도드리, 웃도드리, 양천도드리, 우조가락도드리의 파생원리와 그 특징을 본다.
1) 당악기의 향악화
①박 ; 통일신라 이후에 향악기로 사용 <고려사악지>-향당겸용
<악학궤범>-당악기로 분류 향당겸용
②장고 ; <고려사>악지-향악기와 당악기조
<악학궤범>-당악기로 분류 향당겸용
③해금 ; <고려사>악지-향악기조 <악학궤범>-당악기로 분류, 향당겸용
④월금 ; <악학궤범>-지용향악, 안현법도 향악식
⑤당비파 ; 세종때 향악에 편성
⑥아쟁 ; <악학궤범>-향당겸용
⑦당적 ; <고려사>악지-지공 7개 <악학궤범>-7번째공은 짚지 않는다.
⑧당피리;<고려사악지>-지공9개 <세종실록>지공 앞7개, 뒤2개
<악학궤범>9공은 없앤다.앞7개, 뒤2개
⑨태평소;악학궤범에서 당악기인데 향악기로 사용.
2) 아악, 당악, 향악, 민속악의 비교
3) 당악의 향악화(보허자의 향악화과정15c-18c)
4) 파생
①古보허자(현존하지않음)
↓ (향악화, 기악화)
②보허사(현악보허자) ꊓ 7장
ꊔ 20박이 한 장단 4・2・4・4・2・4(황중임황임중)
↓(압축,축소) ꊕ 유일한 현악합주곡(거문고, 가야금, 양금, 장고)
③밑도드리(수현장지곡)ꊓ 전7장
↓ (8도위로 이조) ꊔ 6박이 한 장단 1・1・1・1・1・1(황중임황임중)-6/4
④웃도드리(송구여지곡)ꊓ전 7장
↓ ꊔ 6/4
⑤양천도드리 ꊓ 웃도드리를 주요 2음을 추출하여 거문고의 문현을 삽입
ꊔ 전 7장
↓ ꊕ 12/4
⑥우조가락도드리 ꊓ 양천도드리를 변화-주요음∼문현을 주요음의 구조로 변조
ꊔ 전 7장
ꊕ 12/4
⑦보허자 ꊓ 7장중의 1,3,4장의 관현악합주(당피리중심)
ꊔ각장의 종지악절 가락과 동일
ꊕ 연음사용
낙양춘과 더불어 보허자는 당악을 연구할수 있는 유일한 곡으로 당악이 향악화 되어가는 과정을 알 수 있는 음악적인 가치를 가진다.
4 가곡
가곡은 세악반주에 의해 시조시를 노래한 성악곡인데 가곡의 형식과 역사적
변천과 연주형태를 보면 아래와 같다.
1) 가곡의 역사와 종류
ꂎ擧; 든다는 선율을 높인다는 말.
농; 흥청거리다, 낙; 즐겁다, 언; 지르다, 편; 촘촘하다
반우반계; 반은 우조 반은 계면조
2) 가곡의 형식 ; 5장 2여음
대여음 ->1장 ->2장 ->3장 ->중여음 ->4장 ->5장
A B C A C' A'
대여음
1장 ‥ ‥동창이 밝았느냐
2장 ‥ ‥노고지리 우지진다
3장 ‥ ‥소치는 아희놈은 상긔아니 이렀느냐
중여음
4장 ‥ ‥재 넘어
5장 ‥ ‥사래 긴 밭을 언제갈려 하느니
3) 가곡의 악조
①우조; 황 태 중 임 남 (5음음계)
②계면조 -황 중 임 (3음음계)
-황 중 임 무 (4음음계)
4) 가곡의 장단
① 3대강시작
② 16박 10점 (10번침) 3 2 3 3 2 3
↓
여기서 시작
합이두번 들어간 특이한 형태
③편장단; 10박 10점 (빈박을 없앰)
5) 가곡의 가창형태 (연창)
①남창-26곡 ②여창-15곡 ③남녀교환창,남녀병창-태평가
6) 특징
①세악편성-세피리,대금, 가야금, 거문고, 해금, 양금, 장고
②어단성장-말은 짧고 소리는 길다.
③모음분화
아-아으아, 애-아으이 ,왜-오우이, 에-어으이 등등
7) 가곡의 파생유형
1)속도의 변화; 만->중->삭
2)선율 스타일의 변화
①이조; 거, 중광지곡⇒평조
②선율진행형을 바꿈(장식음 첨가)
③조를 변화 ; 반우반계 (우조 ⇔ 계면조)
8) 가곡의 파생곡
①만대엽->중대엽->삭대엽
②이삭대엽->두거, 중거,평거.
->태평가(2도 ↑이조)
③삼삭대엽->소용
④평농->언롱(↑)->언편(촘촘)
⑤우롱->반엽(반우반계)
⑥우락->언락(↑)
⑦우락+계락 ; 환계락(반우반계)
⑧언락+편삭대엽 ; 편락(반우반계)
조선시대의 특징은 기악화 되는것인데 유일하게 가곡만 성악으로 변화, 발전해갔다. 그리고 조선시대의 모든 음악적인 변화방식을 모두 포함하고있다.
'My Art > 한국음악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아악, 시대분할론, 장악기관 (0) | 2007.02.28 |
---|---|
조선시대-세종의 업적, 악학궤범 (0) | 2007.02.28 |
조선시대-영산회상, 중광지곡,기보법,판소리 (0) | 2007.02.28 |
무악,시나위,판소리,산조의 비교,산조 (0) | 2007.02.28 |
시조,정악의정법,조의역사,계면조의변질,민속악의조 (0) | 2007.02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