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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악, 시나위, 판소리, 산조의 비교
*음악적으로 무악과 시나위와 판소리는 연관성이 없다.
판소리와 산조의 기원론
1) 무악→노래;무가→판소리
무악→기악;시나위→산조
2) 판소리와 산조가 무악과의 연관성은 없음.
창우집단→소릿광대→판소리→산조
전문적인 연희꾼 기악화
산조
1 음악의 형태; 점점빨라짐
진양-중모리-중중모리-자진모리(휘모리는 가야금에만 있음)
2 선율의 구성원리 ; 긴장과 이완
3 선법 ; 계면조(80%), 우조, 평조
진양의 첫 번째, 산조의 시작.
4 악기와 역사
①가야금산조→②거문고 산조→③대금→④해금→⑤피리→⑥아쟁→⑦단소
김창조,박팔괘 백낙준 박종기 지용구 최응래 한일섭
5 가야금 산조의 분류(초창기 연주자의 활동지역과 출생지를 기준으로)
①전남제; 김병호류, 강태홍류, 최옥산류.
②전북제; 신관용류.
③충청제
6 선법
진양조 - 우조, 돌장, 평조, 계면조.
- mode의 개념이 아니라 악상이나 음악의 느낌.
- 청에 의해 선법이 결정
①우조(평조) ; 솔 라 도 레 미
②계면조
개인(유파, 연주자)에 따라서 음고의 폭이 유동적이고 후대로 오면서 계면적인 성향을 많이 가미하면서 산조 본연의 선법 파악이 매우 힘들게 되었다. 하지만 산조선법도 평조(우조)와 계면조의 두가지로 보아야 될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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