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조
1 구조 ; 3장(초장, 중장, 종장)
2 역사
①신광수 <석북집>의 관서악보-이세춘에 대한 기록(이세춘이 이 시조의 장단을 붙였다)
②순조때 서유구의 <유예지> -최초의 악보이고 양금보이다(경제 평시조)
③이규경의 <구라철사 금자보>-경제 평시조
④<삼죽금보>- 평시조, 지름시조.
⑤<서금보>-평시조, 지름시조, 여창평시조, 여창지름시조.
⑥방산한씨 금보
3 분류
①경제(서울)-평시조, 지름시조, 중허리시조, 사설시조(편시조)
②향제(지방)-평시조, 지름시조.
4 장단(혼합박자)
①경제-초장, 중장 ; 5・8・8・5・8
종장 ; 5・8・5・8
②향제-초장, 중장 ; 5・8・8・8
종장 ; 5・8・8
정악의 선법
1 key -높은조 ; 우조
-낮은조 ; 평조, 낙시조
-현재 ; 임종계면조, 황종계면조
2 mode -평조, 계면조
3 음계
①3음계면조-황・중・임
②4음계면조-황・중・임・무
4 악상(곡의 느낌)-우조, 평조, 석화재, 강산제
조의 역사
1 통일신라신대 <삼국사기> 악지-삼현삼죽의 조(향악의 조, 당악의 조)
①거문고-평조, 우조
②가야금-눈죽조, 하림조
③비파-궁조, 칠현조, 봉황조
당악조
④삼죽-평조, 황종조, 월조, 반섭조, 이아조, 출조, 준조
당악조
2 고려시대-알수없다.
3 조선시대
①세종실록 악보-황종조, 남려평조, 고선평조
②악학궤범- 아악60조, 당악28조, 향악14조.
궁,상,각,치,우 5성이 12율로 돌아가면서 궁이되어 12X5=60
* 향악14조
③ 양금신보 4조 ; key(2)×mode(2)=4
계면조의 변질
(조선초기에는 우조가 많았는데 후기에는 계면조가 많아짐)
<양금신보>
우조・평조 →황종궁 ; 황・태・중・임・남
평조・평조
우조・계면조→황종궁 ; 황・협・중・임・무(5음계면조)
평조・계면조
①평조 ; 변화가 없었다.
↓
②5음계면조-(고음화현상)--→③3음계면조----→④4음계면조
(협종과 무역이 없어짐) (하행할 때 장식음으로 무역이 사용)
황
협→중려→임종
중
임
무→청황종
민속악의 조
민속악의 특징-지역성, 대중성, 표현력.
1 경서토리(평조에 가까운 조)
1) 서도민요(수심가토리) - 평안도, 황해도
①음계
②특징-콧소리로 얇게 탈탈거리며 떠는 소리
-고음을 사용하고 맑은 음색
③종류
ꊓ평안도-수심가, 엮음수심가, 긴아리, 애원성, 배따라기, 자진배따라기
ꊔ황해도-신염불, 자진염불, 긴난봉가, 자진난봉가, 사리원난봉가,
병신난봉가, 숙천난봉가, 몽금포타령.
2) 경기민요(경토리)-경기도, 충청도 일부
①음계
②특징 ; 고음, 맑은소리, 요성이 위에 있다.
요성은 별로없다.
③종류 ; 창부타령, 노래가락, 방아타령, 자진방아타령, 한강수타령, 양산도,
개성난봉가.
2 동남토리(계면조)
1) 동부민요(메나리토리)-경상도, 강원도, 함경도
①음계
②특징 ; 저음, 거친소리
③종류 ; 경상도 - 밀양아리랑, 울산아가씨, 쾌지나칭칭나네, 보리타작소리,
튀전타령.
강원도 - 강원도아리랑, 정선아리랑, 한오백년
함경도 - 신고산타령, 애원성, 궁초댕기.
2)남도민요(육자배기토리)-전라도, 충청도일부
①음계
②특징 ; 많이 떨고 많이 꺽는다.
3음 계면조 황・중・임과 동일
③종류 ; 육자배기, 자진육자배기, 진도아리랑, 긴농부가, 자진농부가, 새타령, 강강술래
3 제주민요
육자배기토리와 경토리의 혼합형태가 나타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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